학생상담센터

학생과 교직원의 마음 성장과 회복을 위해 노력하는 공간

자가진단

중독

셀프.png

중독 자가진단

중독은 물질에 대한 심리적 의존상태가 극히 높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중독의 범주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문제시 될 수 있는 영역은 약물이나 알코올 등 물질 남용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물질 남용은 일반적으로 생리적 변화를 초래합니다. 이로 인해 내성(tolerance;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양이 점차 증가하는 것)과 금단증상(withdrawal; 물질 사용을 갑자기 줄였을 때 경험하는 부정적 느낌의 경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제력을 상실하게 되어, 물질 사용을 통제하는 것에 번번히 실패하고, 중요한 활동(예: 학교생활, 시험 등)을 하는데 차질을 주게 됩니다.
아래 제시된 설문을 통해 대표적인 물질 중독인 알코올 의존도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봅시다.

중독 설문

Q. 다음 질문의 각 항목에 ‘예’ 혹은 ‘아니오’로 응답하세요.
문항 아니오
술을 마실 때 식사를 하지 않는다.
술을 마신 후 우울한 기분이 든다.
내가 아는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술을 더 많이 마신다.
평소보다 술을 더 많이 마신다.
가끔 폭음을 한다.
술 때문에 결석이나 지각을 한 경험이 있다.
술 때문에 당황스럽거나 죄책감을 느껴 친구나 가족을 피한 적이 있다.
술 없이 하루나 이틀을 보내는 것이 어렵다.
단지 술에 취하기 위해 점점 술을 더 많이 마신다.
음주 때문에 더 짜증을 낸적이 있다.
술 때문에 나중에 후회했던 일을 한 적이 있다.
[해설]
▸ 본 설문에서는 알코올 남용 진단을 위한 절단점을 제시하지 않는다. 다만, 자신의 응답이 ‘예’가 많을수록 알코올에 의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설문과 해설은 신성만 등(2016)의 「이상심리학」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음.
5.jpg

중독 관리 방법

자기 관리 노트 작성

자기관찰(self-monitoring)은 자기조절(self-regulation)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자신의 중독 행위나 행동을 기록하는 것만으로도 그것에 대한 통제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중독 행위에 대해 기록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목표 수준(행동)을 적는다. (예: 하루에 담배 00개피 피기, 게임 00시간 하기)
  2. 측정 방법을 선택한다. (예: 횟수, 시간 등)
  3. 기록 한다. (예: 자신이 사용하는 달력이나 다이어리를 활용하기, 간단한 틀을 만들어서 기입하기)

전문가 도움 구하기

약물을 비롯한 특정 중독은 스스로의 힘으로는 조절하기 힘듭니다. 장시간 중독 행위에 노출될 경우 뇌의 신경시스템 변화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시도한 중독 행위조절이 반복된다면, 관련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