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상담센터

학생과 교직원의 마음 성장과 회복을 위해 노력하는 공간

자가진단

스트레스

셀프.png

스트레스 자가진단

스트레스는 개인의 심리적/신체적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상황을 경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트레스는 학업, 대인관계, 가족 등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제시된 설문을 통해 현재 나의 스트레스 수준을 확인해 봅니다.

스트레스 설문

Q. 아래에 제시된 목록의 변화 혹은 관련사건은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당신이 경험한 사건을 체크해봅시다.

낮은 수준의 스트레스


━ 새로운 수업에 참석하기
━ 동아리나 사교모임에 가입하기
━ 새 친구를 사귀기
━ 직장이나 학교에 통근하기
━ 새 학기를 시작하기
━ 신체적으로 아픈 것
━ 안정적인 대인 관계를 유지하기
━ 집을 떠나 생활하기

중간 수준의 스트레스


━ 싫어하는 수업을 듣기
━ 약물 복용하기
━ 주변인과의 갈등
━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함
━ 부모님과의 갈등
━ 새로운 거주지에 이사하거나 적응하기
━ 술이나 약물로 인해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하기
━ 수업시간에 발표하기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


━ 친한 친구나 가족 구성원의 사망
━ 늦잠을 자서 시험 시간에 못 간 것
━ 과목에서 낙제한 것
━ 오래 사귄 관계를 끝내기
━ 경제적 문제 경험
━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는 친구나 가족 구성원을 돌보기
━ 부정행위를 하다가 적발된 것
━ 성폭력을 당한 것
━ 법적 소송에 휘말린 것
[해설]
▸ 모든 사람은 위 문항에서 제시된 스트레스 사건을 경험할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이 다수의 문항에 체크하였고(절대적 기준은 없다), 특히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관련된 문항에 체크했다면, 당신은 비교적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했을 가능성이 크다.
▸ 같은 수준의 스트레스라도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를 수 있다. 만약 당신의 현재 스트레스 수준이 높다고 판단되면, 스트레스의 근원을 살펴보고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거나 전문적인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본 설문과 해설은 Renner & Mackin(1998)의 연구 및 신성만 등(2016)의 역서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
01.jpg

스트레스 관리 방법

문제 중심형 대처

1step: 문제가 무엇인지 판단하기
2step: 해결책을 고민해보고,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기(생각만 하지 말고 직접 써볼것!)
3step: 분석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선택하고 실천하기

정서 중심형 대처

타인에게 정서적 지지 구하기
나를 지지해줄 수 있는 타인과 부정적인 감정 혹은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 한다. 타인의 애정어린 관심은 지친 나에게 큰 힘이 될 수 있으며, 생각지 못했던 스트레스 해소 방안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글쓰기
누군가와 이야기하는 것이 어렵다면 나의 감정을 표현하는 글을 쓰는 것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좋은 방법이다. 글쓰기는 내게 일어난 사건의 의미를 다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글을 쓸 때는 자신을 비난하는 말은 되도록 쓰지 않고, 자신을 격려하고, 다독여줄 수 있는 언어를 쓰도록 한다.
  • 부적절한 언어 예시: 내가 하는 것이 늘 그렇지 뭐(X), 난 바보야(X), 난 실패자야(X)
  • 적절한 언어 예시: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잖아(O), 다음번엔 할 수 있을 거야(O)